방탄소년단 멤버 슈가가 지난 14일 팬 커뮤니티 플랫폼인 위번스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던 중 한한령에 대해 언급하며 안타까움을 토로하였습니다.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BTS가 전세계 어디서든 공연을 못할 이유가 없지요.
슈가의 이런 언급은 방송 중에 한 팬이 중국에서도 투어를 해달라고 요청을 하자 한한령에 대해 언급을 한 것입니다. 공연을 하고 싶어도 중국에서 공연 자체를 할 수 없는 상황을 설명하면서, 현재 한국 가수 중에 중국에서 공연을 할 수 있는 가수가 없다는 점도 언급하였습니다.
이는 중국의 한한령 때문에 한국 가수들이 중국에서 공연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대한 말입니다. 또한 한국이 아닌 다른 국적을 가진 친구들은 중국에서 개인적으로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팀 자체로는 활동을 할 수 없다는 점도 설명하였습니다.
금한령이나 한류 금지령 등으로 불리는 한한령은 중국인들이 한류 컨텐츠를 비롯한 각종 한류 문화를 활동을 금지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2016년 사드 미사일 배치 결정을 계기로 보복 조치의 일환 중 하나로, 한류 문화에 대한 각종 규제 사항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한한령 이후 한국 연예인이 출연하는 광고, 드라마 등 수입을 전면 중단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K-POP 열풍으로 이어가던 한류붐에 찬물을 끼얹지는 조치아 아닐 수 없습니다. 한한령이 오래 지속되면서 한국 문화 산업에 큰 타격을 주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정부의 움직임도 보이지 않아 답답한 실정이죠.
중국에서 공연을 하고 싶다는 BTS 슈가의 말처럼, 조속히 한국 정부가 움직여 중국과 실질적인 협상 등을 이끌어 중국 대륙에서 직접 BTS 의 콘서트를 볼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원합니다.
댓글